교양선택
|
대학생활의 이해 |
1 |
1-1 |
신입생들의 대학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자아탐색을 조력한다.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생상담센터, 학술정보센터, 교육혁신센터에서 진행하던 비교과 프로그램을 수업시간 강의내용으로 활용한다. |
인성과 자기개발 PersonalityandSelfdevelopment |
3 |
1-1 |
대학 첫 학기를 시작하는 신입생에게 학교에 대한 이해, 전공에 대한 올바른 이해, 자기탐색을 통한 타인과의 더불어 사는 방법과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여 자신의 성공적인 미래를 설계하고 비전을 찾도록 하여 대학생활 및 학과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
기악의 즐거움 |
2 |
1-2 |
본 교과는 음악교육학을 기초과목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음악 수업 진행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필요한 기본영역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발성법, 반주법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 |
문서작성과 프레젠테이션 |
2 |
1-2 |
문서작성과 프레젠테이션 교과목은 교육현장의 실무 적용에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프레젠테이션을 기획하고 설계하며 발표 자료를 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발표하는 기술을 습득하여 발표 기술을 익히고 효과적인 문서작성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미디어커뮤니케이션 Media Communication |
2 |
2-1 |
현 사회 및 유아교육현장에서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미디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구상하고 제작할 수 있다. |
지역특색교육세미나 (생태/다문화교육) |
2 |
2-1 |
지역 내 생태적 환경과 다문화자원 분석을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풀어나갈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토의함으로써 다양한 글로컬 현상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는 태도를 기르고자 한다. |
교직 |
교육학개론 |
2 |
1-1 |
본 교과목은 교육학을 처음 접하는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교육현상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교육의 기본개념과 교육의 기본 구성영역에 대한 기초 지식의 습득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
교육사회 EducationalSociology |
2 |
1-1 |
사회현상으로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전반적으로 개관함으로써 교육에 관한 사회학적 지식, 이해, 인지적 안목을 길러서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학교교육과 사회발전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예비교사로서 현실에서 드러나는 교육 현상과 쟁점을 탐구할 수 있는 안목을 제공하고자 한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2 |
1-2 |
교육의 개념, 목적, 과정 등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교직교과목으로 좋은 교사로서의 자세와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동서양의 역사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시대별 교육기관, 교육사상가 및 교육철학자, 교육철학 이론들은 예비교사에게 교육 및 교육학의 뿌리를 찾는 역할을 하며, 교육현상에 대한 철학적 사고와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육을 보다 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으며 교육문제를 보는 폭넓은 안목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예비교사로서 자신의 교육철학을 형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
교육평가 |
3 |
2-1 |
예비교사로서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교육평가의 전반적이고 기초적인 지식을 터득하고 적용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교육평가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론, 방법 및 절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평가가 실제 교육현장에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평가 전반에 대한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육평가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고, 교육현장에서 이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평가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
교육심리 |
3 |
2-1 |
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기 위한 방법과 원리를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에서의 학습 및 교수 활동에 밀접하게 관련되는 인간의 발달, 심리적 특성과 현상을 이해하여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찾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교육봉사활동 |
2 |
2-2 |
교육봉사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바른 소양과 태도를 갖춘다. |
특수교육학개론 |
3 |
2-2 |
특수교육에 대한 정의 및 필요성을 이해하고 특수교육을 위한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통합교육, 특수교육, 장애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학습한다. 특수교육과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형성하고 특수교육 대상자의 특징과 지도방법을 이해함으로서 적합한 교육적 지원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
교육과정 |
2 |
2-2 |
교육과정은 교육 실제이며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의 매개체이다. 교사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생과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의 역량을 발달시키고 성취시키기 위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천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교과를 통해 교육과정의 전반을 이해하고 교육과정을 개발방법을 익혀 교육과정을 실제로 개발해 봄으로써 예비 유아교사로서의 역량을 갖춘다. |
교육실습 |
3 |
3-1 |
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필수 과목으로서 국가가 발급하는 유치원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 되는 과목이다. 학습자가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며 유아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여 양질의 유아교사 되려는 진로의식을 갖게 하는데 있다. 교육실습의 과정에 따라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다루어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
교직실무 |
2 |
3-1 |
기관운영 및 관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여 효율적인 실무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EducationalAdministrationand Management |
2 |
3-1 |
교육현장에서 교육 및 수업활동이 잘 이루어지도록 지원, 조성, 관리하기 위해,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교육 실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본소양 함양을 목표로, 예비교사로서의 직무 역량, 창의적 역량 함양을 추구한다.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
2 |
3-2 |
교폭력 예방과 대책을 위해 학교폭력에 관한 이론을 고찰(학교폭력의 이해와 실태, 예방 사례, 관련법과 정책, 유아교육기관 내에서의 학교폭력 유형,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법과 유아교사의 역할)하고 교사 자신의 인성함양 등, 교실 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교사가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기 위한 실무 역량을 기른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2 |
1-1 |
지역 내 생태적 환경과 다문화자원 분석을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풀어나갈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토의함으로써 다양한 글로컬 현상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는 태도를 기르고자 한다. |
전공선택 |
유아동작교육 |
2 |
1-1 |
유아기의 동작교육 경험의 의미와 유아동작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유아동작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질 수 있다.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
3 |
1-1 |
영유아들의 보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과 각종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사항, 그리고 최근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유아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살펴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들의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의 적용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
유아사회교육 |
3 |
1-2 |
영유아가 일생상활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며, 생활 속의 문제를 사회적으로 탐구하며 나와 공동체가 더불어 살아가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예비교사로서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사회교육의 기초, 영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 사회교육의 계획 및 운영, 사회교육의 실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한다. |
유아과학교육 |
3 |
2-1 |
영유아가 일상 상활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며, 생활 속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며 생명과 자연을 존중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예비교사로서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과학적 경험 이해, 영유아의 과학적 탐구 경험 내용,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영유아 과학적 탐구경험의 실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한다. |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Capstone Design) |
3 |
2-1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관련 이론 강의와 수업 유형별 교재교구 소개, 팀별 교재교구 제작 발표 등을 캡스톤 디자인 절차에 따라 진행하고자 한다. |
유아미술교육 |
3 |
2-1 |
미술발달이론과 영유아 발달을 이해하고 다양한 미술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영유아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미술활동 지도 능력을 기른다. |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
2 |
3-1 |
논리, 창의적 사고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알고 유아와 교사의 논리, 창의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아동권리와 복지 |
3 |
3-1 |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이론과 아동의 자기권리 인식과 복지증진 발전을 위한 본질적이고 구체적인 실천적 담론을 통해 아동권리와 복지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천적 방향을 전망해 볼 수 있다. |
유아교과교육론 |
3 |
3-2 |
본 교과에서는 유아교과교육에 대한 의미를 알고 유아교과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이해하여 수업실제에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3 |
1-1 |
교육현장에서 영유아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한 다양한 관찰방법을 익힌 후, 이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연구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
아동수학지도 |
3 |
1-2 |
아동수학교육의 대한 올바른 인식을 돕고 유아중심의 놀이 활동 속에서 교육적경험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예비교사로서 실무역량을 기른다. |
아동문학교육 |
3 |
1-2 |
다양한 문학작품을 경험하고 문학의 즐거움을 느끼며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 방법을 알고 경험해 보는 교과목이다.본 교과는 그림책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며 문학활동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고 문학교육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아동건강교육 |
3 |
1-2 |
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의 건강을 책임지고 교육시켜야 할 예비유아교사들이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 건강교육을 설계 및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
부모교육(론) |
3 |
2-2 |
영유아기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의 목적, 개념, 필요성 및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해 봄으로써 교육현장에서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과 상담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전문적 자질을 기른다. |
언어지도 |
3 |
2-2 |
유아의 언어발달과 언어교육에 관한 기초지식 및 적합한 교수법을 알고, 교육현장에서 언어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
영유아교수방법론 |
3 |
2-2 |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영유아발달에 맞는 교수학습활동을 계획・실행・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
놀이지도 |
3 |
3-1 |
영유아의 건강과 행복, 놀이를 통한 배움의 가치를 최대한 존중하여 반영하는 영유아중심철학의 실현에 가치를 두고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영유아의 삶이며 배움의 방식인 놀이의 특성을 이해하여 영유아의 놀아가 역동적이고 순환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놀이를 지원하는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놀이이론과 발달수준에 따른 영유아 놀이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놀이지원 교수학습방법과 영역별 놀이의 이해와 지원의 실제를 탐색한다.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3 |
3-1 |
영유아들의 보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과 각종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사항, 그리고 최근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유아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살펴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들의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의 적용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
보육실습 |
3 |
3-1 |
보육교사의 직무를 경험하는 실습절차를 안내하고 실습생이 실습과정에서 수행하는 주요내용을 다룬다. |
아동음악 |
3 |
3-2 |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기초로 교육현장에서 유아음악을 지도하기 위한 다양한 음률활동의 실제를 익히고 이를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보육교사론 |
3 |
3-2 |
영유아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어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유아교사의 역할을 이해학소 역량을 알아보는 교과목이다. 예비유아교사로서 학습자가 아동존중 사상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교육철학 및 교육관을 확립하여 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직의 특성,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로서의 전반적인 직무 내용 및 직무 수행, 교육전문가로서의 스스로를 발달시키기 위한 전문성 및 역량 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한다. |
아동안전관리 |
3 |
3-2 |
영유아 안전에 대한 이해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관리, 영유아 안전교육에 대한 실제적인 방안을 알아보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
3 |
3-1 |
개별화교육계획 교과목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개별적인 요구(needs)를 지원하기 위한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천 지식을 형성하여 개별화교육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기술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와 목적 및 기능, 개별화교육계획의 단계, 장애 영유아의 개별적인 발달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진단평가방법과 목표설정, 일과와 활동에 목표를 삽입하여 실행 평가하는 등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전반에 걸친 내용을 알아본다. |
통합교육 |
3 |
2-2 |
통합교육 교과목은 장애영유아가 어린이집의 일과나 활동에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장애영유아 보육교사가 알아야 할 이론과 지식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어린이집에서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교수방법과 실행력뿐만 아니라 통합에 대한 구성원들의 긍정적인 태도와 인식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특수교육의 역사와 변화, 어린이집 통합교육의 실태와 현황을 파악하여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이해하고,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통합보육 프로그램과 다양한 교수방법을 탐색하고 부모 및 전문가와의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
전공필수
|
유아교육론 |
3 |
1-1 |
유아전문가로 성정하는데 필요한 교육에 대한 전반적이고 개괄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유아교육입문 과목이다. 따라서 유아교육론은 학습자가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고 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기초가 되는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본질을 충분히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내용을 학습하며 장차 유아전문가로서 올바른 태도와 철학을 형성하고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육의 기초, 교사의 역할 및 협력, 영유아 교육과정, 유아교육기관 환경구성과 운영원리, 교육평가 등 전반에 걸친 내용을 탐색한다. |
유아교육과정 |
3 |
2-2 |
유아교육과정은 영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예비교사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유아교육과정의 기초,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유아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내용을 탐색하고 유아교육과정의 실제 등의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한다. |
영유아발달 |
3 |
1-1 |
유치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적인 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며 실제 수행해 보게 함으로써 개인적 공통적 직무수행능력을 익힐 수 있다. |